[이런 학과 어때요? K-연극영화뮤지컬과]“한류의 주역, 국가대표 배우로 거듭나세요!”
상태바
[이런 학과 어때요? K-연극영화뮤지컬과]“한류의 주역, 국가대표 배우로 거듭나세요!”
  • 한국대학신문
  • 승인 2020.06.0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은 대한민국이 가진 잠재력 가운데 하나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재앙이 닥쳤지만 독창적인 방역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의 모범사례가 되면서 나라마다 대한민국의 방역 시스템을 도입하며 ‘K-방역’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한류가 본격적으로 맹위를 떨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반. 당시 한류 열풍을 주도한 것은 드라마였다. 〈겨울연가〉와 〈대장금〉은 한류 확산의 일등공신이었다. 〈겨울연가〉는 배용준이라는 한류 스타를 배출했고, 〈대장금〉은 한국 음식 붐을 일으키며 이영애를 한류 스타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대장금>은 지금도 세계 각국에서 인기 있는 드라마로 방영되고 있고 이란에서는 시청률이 80%를 상회하기도 하는 등 폭발적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지금도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문화 시장에서 한국의 드라마는 국위선양에 높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외화를 벌어들이는 첨병 역할까지 하고 있다.

또한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등 총 4개 부분을 휩쓸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입증한 영화 <기생충>도 미국을 비롯해 세계 40여 개국에서 2억 달러 가까운 흥행수입을 기록하며 상업적 성공을 이뤄낸 바 있다. 서구 문화의 자존심으로 일컫는 뮤지컬도 한류 열풍의 예외는 아니다. 뮤지컬의 상징인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우리나라 제작자가 만든 ‘킹키부트’가 수 년째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K-드라마’ ‘K-무비’ ‘K-뮤지컬’의 주역은 독창적인 각본과 뛰어난 연출력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작품을 이끌어가는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열정과 풍부한 표현력에 있다. 음악에서는 BTS가 세계 대중음악을 선도하고 있고 연기에서도 대한민국의 배우들이 작품의 흥행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위치로 올라서고 있다.

과거처럼 배우는 춥고 배고픈 직업이라는 인식도 많이 사라졌고 전문적인 직업인으로서 본인의 능력 여하에 따라사회적 대우는 물론이고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이자 대한민국을 글로벌 스탠다드로 올려놓은 민간 외교사절 역할까지 하고 있다.

- K-연극영화뮤지컬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흔히 말하는 대중 앞에서 자신의 특징을 과감하게 드러낼 수 있는 ‘끼’를 갖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수학여행을 갔는데 개인별 장기자랑 시간이 주어지면 이때 친구들 앞에 나가서 노래를 하든, 춤을 추든 말 그대로 광대 기질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초등학교 때 야구 선수를 시작하면 나중에 프로무대에 진출할 확률은 10%도 안 되고 그 중에서도 흔히 말하는 스타의 반열에 올라가는 선수는 1% 남짓이라고 한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다. 요즘은 개성이 강한 학생들이 배우를 지망하는 경우도 많은데 배우도 프로야구만큼이나 경쟁이 치열하다. 댄스나 연극 관련 동아리가 학교마다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연기를 하고 학교 축제 등에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대경대학교 K-연극영화뮤지컬과
대경대학교 K-연극영화뮤지컬과

- K-연극영화뮤지컬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다른 분야도 다 마찬가지지만 재능을 갖추고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대중적인 명성을 갖춘 배우가 될 수 있다. 물론 명성을 얻기까지는 험난한 과정이 이어지지만 일단 어느 수준에 올라가면 다음부터는 소위 인기(부와 명예 등)를 등에 업고 본인이 하고 싶은 역할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과거처럼 지상파 채널만 있을 때와는 달리 이제는 다양한 케이블 방송과 인터넷에 기반을 둔 미디어, 소공연장 등 배우를 중심으로 창의적 컨텐츠를 제작하려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한류 붐을 타고 우리나라의 배우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도 늘어나면서 잠재적 성장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 K-연극영화뮤지컬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1학년 과정은 배우로서 기초를 다지는 과정으로 연극개론, 기초연기, 즉흥연기, 플라멩코 실용댄스, 발성과 발음, 장면 만들기, 무대분장, 극장 일반상식, 희곡분석 등의 과목을 배운다. 2학년 때는 촬영제작, 연극, 뮤지컬 등 전공선택이 가능하고 세계연극사, 영화연기, 풍물실기, 앙상블 연기, 드라마 연기실습, 연극제작실습, 영화촬영실습, 뮤지컬 레퍼토리, 한국무용 등을 배운다. 3학년 때는 전공선택에 따라 심화과목을 배우는데 연극교수 학습방법, 연기워크샵, 시나리오창작, 연기종합실습, 캐릭터 연기실습, 문화예술 교육현장의 이해, 영상연출, 보컬 트레이닝 등을 배우며 졸업 시에는 향후 활동 분야를 선택, 졸업작품을 마친다. 4년제(심화과정/공연예술과)도 1년 과정이 개설돼 있어 졸업과 동시에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다."

- K-연극영화뮤지컬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
"별도의 시험절차를 거쳐 취득할 수 있는 국가 자격증은 문화예술교육사, 무대기계전문인, 조명과 음향 무대전문인 자격증이 있다. 재학 기간 동안 총장 명의로 취득할 수 있는 민간자격증은 공연예술지도사, 연극놀이 지도사, 연극교육지도사, 연기교육 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학과 자체 시험을 거쳐 취득할 수 있다."

- K-연극영화뮤지컬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유명영화사 기획사, 국·공립극단, 공중파방송국, 지역방송국, 케이블방송국 극단, 예술문화 현장 학교, 국공립극단 예술단체, 기타 공연 예술 기관·단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세부 직업은 연극·뮤지컬배우, TV탤런트, 연기자, 국·공립극단 배우, 극단경영, 예술경영, 문화센터 강사, 예술강사, 매니지먼트사, 문화예술사, 예술인강사, 연출가, PD, 작가, 조명·무대디자이너, 초중고교 실기교사, 청소년 연극뮤지컬지도사, 무대기술사, 연기교사 등이 있다."

- K-연극영화뮤지컬과 운영 전문대학은.
"유사학과로 경민대학교와 경복대학교 공연예술과,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공연예술계열, 백석예술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동서울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서울예술대학교 연기학과, 서일대학교 영화방송공연예술학과, 인덕대학교 방송연예과 등이 있다. 한류와 접목시킨 K-연극영화뮤지컬이라는 이름의 학과는 유일하게 대경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