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시특집/호원대학교]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성 겸비한 실무형 인재 양성
상태바
[2021 수시특집/호원대학교]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성 겸비한 실무형 인재 양성
  • 이하은 기자
  • 승인 2020.07.2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지원사업 통한 산학협력 `고도화'
심층케어 맞춤형 취업지원 시스템 구축
지역 특화산업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K-POP•보건계열 등 유망학과 `탄탄'
‘꿈’과 ‘끼’ 살리는 백인백색 인재 양성
호원대 보건계열이 국가고시 100% 합격 등 취업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호원대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교수 지도 아래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호원대 보건계열이 국가고시 100% 합격 등 취업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호원대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교수 지도 아래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와 추진과제를 2대 영역(교육, 산학협력)으로 선택·집중했다. 세부적으로는 △학문 간 융합을 통한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 △학습리더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 양성 △창의·인성 경쟁력을 갖춘 협력형 자기주도적 인재 양성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 역량을 겸비한 실무형 융복합 인재상을 정립했다.

특히, 교육부분에서는 △교과/비교과 프로젝트 운영과 교육환경 시스템 구축으로 미래 선도적인 교육체제 고도화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만족도 제고 △취·창업 선도대학을 위한 지역친화적인 프로젝트 진행 △기업·학교·학생 연계를 통한 취업률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캠퍼스와 국제교류 및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혁신으로 대학발전 방향을 설정했다. 또한 혁신사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호원비전 2030’과 연계해 미래형 교육과정 혁신, 로컬 프렌들리(Local Friendly) 산학혁신의 2대 영역으로 구분하고 9개 프로그램(16개 세부프로그램)으로 구성해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신입생 학습동기유발 및 취업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 = 호원대의 취업률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었던 것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결과가 아니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내기 위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완전취업 보장제도의 운영 때문이다. 특히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심층케어형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매년 학기 개시 1주차에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희망 디딤돌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신입생들의 대학 적응시간을 최단기간으로 줄이고 신속한 자기개발 방법을 모색해 진로설계를 통한 4년간의 목표 설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취업지원실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호원드림업, JOB두드림, 커리어포트폴리오작성, 면접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호원대만의 ‘완전취업보장제도’라 부르는 ‘백인백색 호프(百人百色 HOPE)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활동을 인성·능력개발·국제화·리더십 등 4개 영역으로 분류해 프로그램별로 일정한 점수를 부여한다. 활동 이수 시 부여되는 점수를 두 가지로 분류해, 개인별 합산 점수에 따라 호원인증 포인트(HP: Howon certification Point)와 취득 포인트를 금액으로 환산해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 포인트(SP: Scholarship Point)로 나뉜다. HP와 SP를 합산한 누적 포인트가 400점 이상(4개 영역에서 각 100점 이상 취득, 리더십 교육 영역은 50점 이상)인 경우에 ‘HOWON 인증서’ 수여와 함께 장학금을 지급하며, 학생이 희망할 경우 국내 외 연수경비로도 지원한다.

■ 기숙형 영어사관학교 운영···토익 평균 350점 향상= 호원대는 학생들의 해외취업 열의를 감안해 ‘기숙형 영어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영어사관학교는 영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하는 입소형 방식으로 진행된다. 1년 이상 참여 학생의 토익성적은 800점대 이상을 웃돌고 있고, 실질영어구사 능력 향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수료한 다수의 학생들이 해외와 국내 각지로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 국가고시 100% 합격 보건계열···수험생 선호도 높은 유망학과 ‘탄탄’ = 호원대 학부(과)의 면면을 살펴보면 미래 유망 학문과 4차 산업혁명에 맞춘 맞춤형 학과로서 미래 선도형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라는 것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고령사회 전환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사회안전대학 학과들은 국가고시와 취업률 100% 달성을 목표로 4년 평균 취업률 97.3%를 달성한 간호학과를 비롯해 수험생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물리치료학과, 최근 3년간 5억원의 국고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작업치료학과와 국가공무원직 전환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소방안전학과의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변화하는 국제정세 및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군사과학기술학과 △항공정비공학과 △건축학과 △전기공학과 △컴퓨터·게임학과 △IT소프트웨어보안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등 공과대학 의 학과 역시 변화하고 있는 최신 트렌드에 맞는 유망학과로 자리 잡아 수험생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공연미디어,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로 신한류 문화예술 선도 =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경쟁률과 실력을 자랑하는 공연미디어학부와 실용음악학부는 신한류 문화를 선도하는 호원대의 대표학과다. 특히 실용음악학부 학생들은 국내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매년 상위권 입상자를 배출해 K-POP의 선도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더불어 2019년 개설된 K-POP학과는 ‘끼’ 있는 학생들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향후 우리나라 K-POP을 이끌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이처럼 호원대 예술대학은 국내 최고를 자랑한다.

■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캠퍼스, 군산의 명소 = 호원대는 복잡한 도심을 떠나 맑은 공기와 깨끗한 자연 속에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힐링형 캠퍼스를 자랑한다. 캠퍼스 분위기는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도 크게 도움되고 있고, 시간에 쫓기듯 통학하지 않아도 된다. 최대 2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학생생활관 덕분에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대학생활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대학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호원대 캠퍼스는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개방돼 있다. 군산시에서 도보여행 코스로 조성한 ‘구불길’이 대학 한복판을 가로지르고 있다. 총 11개의 구불길 코스 중 ‘구불2-1길: 미소 (米疎)길’은 임피 향교에서 출발하며 만경강변의 신창마을까지 조성돼 있다. 이 가운데 호원대 기숙사·월포제·중앙공원·잔디광장 등이 미소길에 포함돼 군산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어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대학 = 호원대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린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지역주민을 위한 각종 교육·문화·복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호원대는 지난 40여 년 이상 지역사회에서 받은 사랑을 공연미디어학부,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 학생들의 문화공연 등을 통해 다시 나누며 ‘보람 있는 인생, 참된 인간상, 자립하는 사람’이라는 건학 정신과 ‘이웃과 사회에 희망과 도움을 주는 대학’이라는 대학 목표를 더욱 활발히 실천할 것이다. 

[인터뷰] 한성관 입학관리실장 “실기·면접시간 선택제 시행, 국내 최대 규모 기숙사 완비”

- 실기·면접고사 시행 시 유의사항은.
“실기와 면접고사의 경우 수험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원하는 실기·면접고사 시간을 선착순으로 선택 예약하는 ‘실기면접시간 선택제’를 시행하고 있다. 대학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면접을 실시하는 4개 학부(과)에서는 지원학부에 대한 이해도·인성·문제해결 능력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실시하고 있으며, 면접 참가자에게는 기본 점수가 부여된다.”

- 호원대에 대해 소개하자면.
“호원대는 24개 전체 학부(과)가 각각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면서 인접 학문 간 연계와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내고 취업 등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있는 강소(强小)대학이라 말할 수 있다. 그중에서 우리 대학은 ‘실용중심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대학이 학생 개개인에게 ‘꿈’과 ‘끼’를 살려주고 학생들의 전문성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육·취업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이에 포함된다.”

- 신입생을 위한 장학 및 생활 혜택은.
“호원대는 신입생과 재학생을 구분하지 않고 많은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21학년도 신입생들에게도 내신장학금·수능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혜택을 지급할 예정인데, 그중 내신장학금의 경우 내신등급 5등급 이내의 경우 등급에 따라 4년간 전액감면에서 입학 당시 등록금 50% 감면까지 5단계로 지급하고 있다. 그리고 원거리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숙식 문제를 해소해주기 위해 대규모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 2021학년도 수시모집은.
 “9월 23일부터 28일까지 정원내 897명 정원외 60명으로 총 957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기간 동안 인터넷 접수나 방문, 우편 접수 모두 가능하다. 특이점은 전 모집단위에 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수시지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아 6회 초과 지원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합격자는 11월 10일 오후 2시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대학 홈페이지 : www.howon.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88-97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