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학과 어때요? 협동조합산업과]“농협에 최적화된 현장실무형 인재가 되세요!”
상태바
[이런 학과 어때요? 협동조합산업과]“농협에 최적화된 현장실무형 인재가 되세요!”
  • 한국대학신문
  • 승인 2020.09.08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경제활동의 중심에는 농업이 있다. 그래서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 즉 농사가 천하의 큰 근본이라는 뜻으로 가훈(家訓)처럼 이어져왔다. 그런 맥락에서 1960년대 말까지도 전 국민의 90% 가까이 농업에 종사했다. 국민 대다수가 농업인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권익을 대변할 기구가 필요했고 그게 바로 농협(농업협동조합중앙회)이다.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1인 1표의 의결권을 갖고, 농민들에게 비료나 농자재를 공동 구매시키고, 각 지역에 공판장을 지어서 농민들에게 물건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농산품을 구매해 도시에다가 판매하는 말 그대로 농촌과 농민을 위한 기구가 농협이다.

과거에는 시·구·읍·면 단위로 1개 농협이 존재할 정도로 거대한 규모를 자랑했지만 2000년대 들어 도시화, 고령화 등으로 인해 조직이 통폐합되고 오히려 도시지역으로 업무 범위를 확대하기에 이른다. 농협의 위상을 살펴보면 농업 진흥과 지원 목적으로 설립된 조합이지만 시대의 변화와 함께 은행 및 증권 등으로 업무 영역이 확대되면서 우리 나라 최대 금융기관으로서 재계 서열 10위에 올라 있을 정도로 자산총액이 엄청나다.

특히 2000년 7월에는 옛 축산업협동조합, 인삼협동조합 등과도 합병하면서 몸집을 불렸다. 우리나라의 농협은 2016년 기준 국제협동조합연맹(ICA)에 가입된 농업 관련 협동조합 중 세계 1위의 규모를 자랑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농협은 더 나은 농업과 농촌 발전이라는 기치를 천명하며 혁신적인 인재 양성에 나서고 있다. 더 이상 농업은 재래식 노동집약산업이 아니라 4차 산업혁명 기술에 기반을 둔 스마트농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드론으로 방제하고 스마트 시스템으로 온실을 관리하며 앱을 활용해 제품을 판매하는 혁신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농협의 근본적인 목적은 농업인의 실익을 증진하고 국민들에게 질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는 일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통 혁신, 디지털 혁신, 조직 운영 혁신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반도체 못지않게 세계 최고의 농업과 농업인의 조직인 농협이 그려갈 새로운 비전도 무척 기대된다.

- 협동조합산업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농협은 조합원에 의해 운영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인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동료와 소통할 수 있고 때로는 융합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공부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우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동아리활동은 가급적이면 경제 관련 동아리나 사회봉사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과는 수리적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학 과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일정 수준의 성취도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회문화, 경제, 윤리와 사상 등의 사회 과목에서도 적극적인 모습과 함께 교과융합이 가능한 배경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농협대학교 협동조합산업과
농협대학교 협동조합산업과

- 협동조합산업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농협은 이제 단순히 농업인만을 대상으로 한 조직이 아니다. 대도시에도 농협이 운영하는 마트, 주유소, 언론 및 방송, 팜랜드, 은행, 증권 등 다방면에 걸쳐 성업을 누리고 있다. 제조업의 시대에서 다시 농업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6차 산업화의 핵심은 농촌에서 도시로 상품이 흘러가던 기존 물류가 도시민이 농촌을 방문하는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다.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시대를 극복할 해법은 바로 농업의 6차 산업화에 있고 중심에 바로 농협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농협은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는 융합형 인재와 더불어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주도할 것이다."

- 협동조합산업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
"교양선택으로 현대사회와 사상, 영농자기주도학습전략, Coop-Speaking, 정보능력(ITQ), 정보능력(컴퓨터활용능력) 등이 있으며 교양필수로 자기개발능력, 직업윤리와 법, 협동조합과 기업가정신, 자기주도학습전략,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적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이 있다. 전공선택으로 창업마케팅전략, 협동조합보험론, 창업재무관리, 창업영농지도, 농업과학, 축산업론, 영농현장실습, 농업경제경영 등이 있고 전공필수로 경영학원론, 협동조합론, 금융론, 경제학원론, IFRS회계원리, 창업소매경영, 지역경제론, 은행창구영업 실무, 조직관리, 거시경제학, 농촌개발실무, 여신심사, 회계실무, 강제집행실무, 고객관리와 소비자행동, 금융자산운용관리, 농자재구매관리, 협동조합사업실습, 금융사업실무사례연구 등을 배운다."

- 협동조합산업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지.
"영어 토익 자격, 외국어(일본어·중국어·러시아어·스페인어·독일어 등 택일) 자격, 컴퓨터활용능력자격, 모스·이테스트·아티큐 자격, 위험물안전관리자, 한국사능력검정,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사회복지사, AFPK, 자산관리사, 신용분석사, 회계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협동조합산업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농협 재단에서 운영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졸업생의 90~95% 정도는 전국 농협의 운영 사업체로 진출한다."

- 협동조합산업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이 어느 곳인지.
"협동조합산업과는 특수 목적 설립대학인 농협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